ARTIST
홍지영
Hong Ji young
"나는 우리 사회가 사람을 바라보는 보편적인 시각과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내면의 본질을 탐색
하고 이를 나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해 다채로운 색감으로 풀어 보고자 한다."
작가노트
손톱 끝부분의 옆 살을 뜯어먹는 버릇이 있었다. 
열 손가락을 뜯고 손바닥을 보면, 오목한 홈이 손가락 당 두 개씩 생긴다. 
딱 그 지점까지만 뜯어서인지 고통은 없다. 
오히려 살이 다시 오를 때마다 신나게 스무 개의 홈을 만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렇게 생각 없이 뜯고 삼켜버린 살들은 ‘표피(表皮, Epidermis)’였다. 

표피(表皮, Epidermis)는 ‘외부로 드러 내다’의 표(表)와 ‘가죽, 껍질’을 내포하는 피(皮)로 구성된 단어로써 살아있는 생명체의 
외부를 감싸는 조직체 혹은 겉껍질이다. 

또한, ‘Epidermis’는 혈관과 신경이 없는 약 0.3mm의 두께로 구성된 피부의 표면을 둘러쌓고 있는 피부조직이다.
일반적으로 식물에서의 표피의 역할은 식물 내부의 구성을 보호하며 조절한다. 
손톱 윗부분을 감싸고 있는 세포를 의미하는 큐티클은 잎의 표피 세포에서와 같은 맥락으로, 
잎에서나 사람의 신체에서도 수분 증발을 막고 외부로부터 보호한다. 
이렇게 큐티클은 손톱 옆 살이라 말할 수 있다.

작품에서 언급되는 ‘Epidermis’는 어렸을 때 정신적 초조함으로 
인한 손톱 옆 살을 뜯어먹는 습관적 행동으로부터 유희적 도구가 된 행위까지의 소재로 출발된다. 
그러나 미디어가 급격히 발달하면서 삭제해 버리고 싶은 피상적 도구 변질이 된다. 

따라서 본인에서의 표피는 유희적 행위의 도구에서 삭제하고 싶은 피상적 도구로 변질된다. 
그렇게 본인 작품에서의 표피의 개념은 생명체의 겉껍질을 말하며 현대사회가 바라보는 외형에 대한 편견에 대해 말하는 핵심 소재이다.
오늘날의 미디어에서는 보이는 것에 대해 정해진 틀을 심어주는 매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작품은 미디어에서 나타난 외형을 일반화된 이미지로 각인시키는 지점에서 
외형의 정보를 삭제하고자 표피(Epidermis)로 말한다.
매일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바다, 미디어는 시각과 청각 등 자극할 수 있는 감각들을 총동원하여 사람들을 주목시키며 확산된다.

 사람들은 본인의 의지가 아니더라도 미디어에서 나오는 글들과 말들, 그리고 행동들을 흡수하며 수용적 자세를 취하기도 한다. 

때로는 주객전도가 되어 쌍방 소통이 아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데, 
결국 미디어는 사람의 근본적 사고를 제자리에 맴돌게 하거나 소멸된다.
나의 작업은 집문 밖으로 나가면 표피를 매매할 수 있는 <Epidermis Mart>로부터 시작된다. 
즉, 외형의 이미지를 삭제한 가상세계를 표현하여 외형이 아닌 내부의 본질을 탐구한 작업이다.
2014년부터 시작한 ‘Epidermis’ 시리즈는 열화상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표피의 형상을 그려 미디어의 현시대를 말하고자 한다. 
'Epidermis world' 와 'Epidermis TV’ 시리즈는 열화상에서 보이는 이미지에서 모티브(motive)가 된 작품이다. 
실제로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모습과 열화상에서 보이는 이미지를 중첩하여 시각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열화상에서 보이는 따뜻하고 차가운 색을 표현하여 내면의 색과 실제로 보여 지는 색으로 외면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우리가 사람을 바라보는 인종, 성별 등의 시각적인 편견을 삭제하여 내면의 본질을 묻고 외면과 함께 표현한다.
 모호한 형태와 색으로만 표현된 가상의 모습과 실제 눈으로 보이는 사람의 사실적인 현실의 모습의 표현은 내면과 외면을 나타낸다.

 열화상으로 보여 지는 세상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무한한 색에서 벗어나 단축된 색으로 구현되며, 
미디어에서 나오는 무한한 정보가 아닌 생명체의 열에 의한 색과 모호한 형태로 단순화된다. 

이는 가시적인 가시광선의 세상에서 벗어나 비가시적인 적외선의 세상을 단순하고 함축된 색감과 열로 표현하여 내면을 바라보고자 한다. 

또한, 입술의 표피를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등 
실제로 볼 수 있는 외형의 빛과 실제로 볼 수 없는 내면의 빛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나의 작업은 외형이 흐려진 이미지를 탐험하여 내면을 묻고 인종, 성별 등의 구분으로부터 벗어난 세계를 표현한다.

약력
2016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 예술공학전공 졸업
2011 성신여자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졸업


개인전

2021 <Epidermis World>스타필드 하남-작은 미술관 공모 초대전, 하남문화재단, 서울, 한국
2021 <Epidermis World>4기 작가 공모 초대전, 아트스페이스그로브, 서울, 한국
2021 <Epidermis World>공모 당선작가 초대전, 서정아트센터, 서울, 한국
2019 <Epidermis World>공모 초대전, 쿠탕스 아트센터, 노르망디 쿠탕스, 프랑스
2017 <Epidermis World>공모 초대전, 갤러리 그안, 파주, 한국
2017 <Epidermis World>공모 선정 초대전, 팔레 드 서울 갤러리, 서울, 한국
2016 <BELT Competition 2016>공모 선정작가 초대전, 아트 사이드 갤러리, 서울, 한국
2012 <Epidermis Super>기획 공모 선정 초대전, 갤러리 골목, 서울, 한국
2011 <Epidermis Super>공모 선정 초대전, YOOM 갤러리, 서울, 한국

       
단체전

2021 <Fly High>작가 공모 선정, 충무로 갤러리, 서울, 한국
2021 <아트마이닝 서울 2020: INTO THE FOREST>공모선정, 노들섬 스페이스 445, 갤러리 1.2, 서울, 한국
2020 <하반기 BT그룹 기획공모 선정>, BT 갤러리, 서울, 한국
2020 <27번째 slavonski 비엔날레-Image as a Virus> 오시예크 미술관, 오시예크, 크로아티아
2020 <공모 선정 전>, 서정아트센터, 서울, 한국
2020 <제 2회 링크아트페어>작가공모, (주)예술상점, 리미술관, 사천, 한국(코로나19-온라인 전시 대체)
2020 <The Other Art Fair: 로스앤젤레스 온라인 스튜디오>, LA, 미국 
2020 <을지아트페어>공모 선정, 을지트윈타워 B1, 서울, 한국
2020 <New Thingking New Art>인사동 활성화 공모전, 나무아트, 서울, 한국
2020 <Why Are We Creative?>공모 선정, 갤러리 화이트원, 서울, 한국
2019 <기하학적 온도 1> 공모 선정, 쿠탕스 아트 센터, 노르망디 쿠탕스, 프랑스
2019 <Blossom>, 갤러리 일호, 서울, 한국
2019 <송추-쿠탕스의 봄의 화가전>공모 선정, 퐁데자르 갤러리, 양주, 한국
2019 <꿈과 마주치다展>신진작가공모, 일호갤러리, 서울, 한국
2019 <기하학적 온도 1> 공모 선정, 쿠탕스 아트 센터, 노르망디 쿠탕스, 프랑스
2018 <싱가포르 어포더블 아트페어>공모 선정, F1 PIT 빌딩, 싱가포르
2017 <Artists of Tomorrow>공모 선정 초대 그룹전, 갤러리그안, 파주, 한국
2017 <조형아트서울2017: 새로운도약>청작화랑 공모 선정, 코엑스, 서울, 한국
2017 <서울모던아트쇼>공모 선정,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한국
2016 <킨텍스스푼아트쇼:>, BELT competition, 공모 선정 초대부스 개인전, 킨텍스, 일산, 한국
2016 <너에서 나까지>초대전, 장항문화예술창작공간, 서천, 한국
2016 <안산국제아트페어>초대부스 개인전, 안산문화예술의전당, 한국
2015 <일현트래블 그랜트>공모 선정, 일현미술관, 양양, 한국
2015 <16회 중앙대학교 첨단영상제>, 중앙대학교아트센터, 서울, 한국
2015 <신예작가 7인전>정문규미술관 공모 선정, 미술세계, 서울, 한국
2015 <잠재적 표상>신인작가 지원 공모전, 신미술관, 청주, 한국
2015 <감각의 전이>정문규미술관 신예작가 공모 선정, 정문규미술관, 안산, 한국
2015 <싱글채널>2인전, 스톤앤워터, 안양1.2번가 문화발전소 마그놀리아, 안양, 한국
2014 <Korea 2015 Creative Award>, 그랜드힐튼호텔, 서울, 한국
2014 <시작>, 유나이티드갤러리, 서울, 한국
2014 <쉽게 말하자면...>,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전주, 한국
2013 <제7회 정기특별전 ‘말, 사람 그리고 치유>, 말박물관, 과천, 한국
2013 <창작공간교류 ‘동종업계’>쿤스트독&여인숙, 창작문화공간 여인숙, 군산, 한국
2013 <서울디지털대학교 미술상>공모 선정, 세종문화회관, 서울, 한국
2012 <안양 · 광주 작가교류 국제행위예술제 ‘EPAT’>, 스톤앤워터, 안양, 한국
2012 <빛과 예술>세종문화회관 공모 선정, 북서울꿈의숲아트센터 드림갤러리, 서울, 한국
2012 <성공작展>작정한자들 기획전, Radio Space M, 삼청로, 서울, 한국
2012 <행궁동점거예술축제>공모 선정, 수원, 한국
2012 <우문현답>기획공모 선정, 쿤스트독 갤러리, 서울, 한국
2011 <컨템포러리-신세대아트스타전>공모 선정,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한국
2009 <경향미술대전>공모 선정, 경향신문, 경향갤러리, 서울, 한국
2009 <서울국제미술대전>공모 선정, 경향갤러리, 서울, 한국

​수상

2020 <서정아트센터 공모 선정작 대상>선정, 서정아트센터, 서울, 한국
2017 <GALLERY WEEKEND KOREA 2017> 선정, 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 서울, 한국
2016 <BELT competition 2016>영상부문 1위 선정, 한국판화사진진흥협회, 서울, 한국
2015 <안산시장 우수작가상>, 정문규미술관&월간미술세계, 서울, 한국
2014 <신예작가발굴지원 프로그램 선정 작가>, 정문규미술관, 안산, 한국
2013 <서울디지털대학교 미술상>, 세종문화회관, 서울, 한국
2009 <경향미술대전>입상, 경향신문, 경향갤러리, 서울, 한국
2009 <서울국제미술대전>입상, 경향갤러리, 서울, 한국

​레지던시

2019.07-2019.10 꾸탕스 아트센터, 노르망디 꾸탕스, 프랑스
2016.07-2017.07 FORM297 Cupio, 화성, 경기도, 한국

논문

2016 적외선 열화상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Epidermis TV series' 연구
2014 Study on Real-Time Active Particle Based on Kinect Principle,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2014 Study on Media Art Using Automatism of Surrealism and Kinect, Contemporary Engineering Sciences(SCOPUS)